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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12 12 TIL

noc777 2024. 12. 12. 17:27

이번 주 모의 면접 준비 하면서

 

Update 함수 : 유니티 생명주기 함수중 일정한 주기로 반복 호출되는 함수를 뜻합니다.

 

Update : 가장 기본적인 Update 함수.  프레임 단위로 호출되기에 주기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LateUpdate : Update 가 완전히 끝나고 나서 호출되는 Update 함수.

마찬가지로 프레임 단위로 호출되기에 주기가 일정하지 않습니다. 

프레임 내 다른 Update 함수들이 모두 호출이 끝나고 나서

호출되기에 카메라 조작과 같은 곳에 자주 쓰입니다.

 

FixedUpdate : 다른 Update 와 달리 일정한 주기를 가진 Update 함수. 

그렇기에 정확한 계산이 필요한 물리연산과 같은 곳에 자주 쓰입니다.

프레임과 별개로 호출되기에 프레임 내에서는 아예 출력이 안되거나 여러번 출력되기도 합니다.

 

int 자료형과 float 자료형이 표현하는 범위가 다른 이유

둘의 자료형 크기는 4byte로 같지만 다른 이유는 

int는 4byte의 공간에 부호를 포함한 정수를 2진수로 저장하는 자료형이고

float는 4byte 공간에 부동소수점 방식을 사용하여 저장하는 자료형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소수점은 4byte 즉 32비트로 저장공간을 두고 1비트는 부호를 표현 8비트는 소수 자릿수를 표현

나머지 23비트는 2진수로 값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float의 문제점은 이 23비트안에 값을 다 저장을 못할 때

잘라내어 값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값을 계산해야한다면 float가 아닌 int 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이후 피드백

 

자기소개 같은 경우 

면접관에게 자신의 개발자로서의 장점과 능력을 설명해주어야한다.

 

이번에 내가 모의면접에서 말했던 내용은 :

 

스스로도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만큼 시간을 들여서 해내보겠다는 마인드를 가진 개발자라고 말하였다.

 

이에 덧붙혀서 프로젝트 사례와 연결하여 극복해보고자 하였다는 내용으로 가면 좋을 것 같다.

 

Update 메서드 관련 

 

전체적으로 개념에서는 괜찮으나 설명부분에서 보완할점이 있다.

 

FixedUpdate 같은 경우 일정 주기라고 표현하였는데 

일정 시간 주기라고 시간 개념으로 파고들어야할 것

 

LateUpdate 같은 경우 단순히 카메라 로직에 쓰인다고 표현하는 것이 아닌

다른 Update메서드로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구현하였을 때

LateUpdate메서드에서 카메라의 움직임을 구현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다.

식으로 좀 더 구체적인 설명 필요

 

Int 와 Float 의 표현할 수 있는 범위 차이에 대해

같은 4byte의 용량을 가진 Int 와 Float가 왜 표현범위가 다른가

Int 는 32bit(4byte) 의 용량중 1bit 는 부호(+-) 나머지는 수를 표현하는 것을 표현하고

Float 는 부동소수점 방식으로 1bit 는 부호 (+-) 8비트는 지수비트 나머지를 수 표현을 하고 있기에

더 많은 값을 표현할 수 있다고 말하여야한다( 글 내용은 좀 더 다듬어서 생각해보자)

 

면접 후 질문과정에서 지수에 * 127(바이너리)를 곱하는 의미에 대해서 여쭤봤는데 

이건 개인적으로 시간이 날 때 알아보고 얘기해보는 게 좋을것같다.

 

 

데이터 매니저 같은 경우

게임을 진행하면서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매니저로 

설계를 해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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