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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gidbody - ForceMode

noc777 2024. 10. 22. 17:50

3D게임 개발 파트로 들어가기전 Rigidbody 컴포넌트의 ForceMode에 대하여 정리하여 봅니다.

 

Rigidbody란 오브젝트에 물리적인 효과를 주기위해 사용되는 컴포넌트를 뜻합니다.

Rigidbody 엔 ForceMode 라는 기능이 있는데

AddForce 메서드와 함께 사용되며 ForceMode 를 사용하여 물리적인 힘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ForceMode의 종류: 

 

1. Force : 지속적인 힘을 가한다.

Rigidbody.AddForce(Vector3 force,ForceMode.Force);

예시로 1이라는 힘을 부여하게 된다면 계속해서 1이라는 힘을 일정하게 부여합니다.

 

2. Acceleration : 가속도를 적용한다. 

Rigidbody.AddForce(Vector3 force,ForceMode.Acceleration);

지속하였을 때  점차 빠르게 이동하게 됩니다.  1이란 값이 있다면 1.1 1.2 1.3 과 같이 값이 점진적으로 늘어납니다.

 

3. Impulse : 순간적인 힘을 적용한다.

Rigidbody.AddForce(Vector3 force,ForceMode.Impulse);

짧은 시간에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부여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ex) 발사체 발사 , 점프 구현 등

 

4. VelocityChange : 변화하는 속도를 적용한다.

Rigidbody.AddForce(Vector3 force,ForceMode.VelocityChange);

 현재 지속되는 속도를 변경하면서 사용합니다.                ex)천천히 걸어가다 빠르게 뛰어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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