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3D에서 빛 효과를 사용하고 싶을 때 광원을 사용합니다. (태양과 횃불 등)
광원을 생성하고 싶을 땐 Hirerarchy 창에서 Light를 새로 만들어도 되고
상단의 GameObject 창에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광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먼저 점 광원(Point Light) : 생성하면 모든 방향으로 균등하게 빛을 발산하는 광원입니다.
구형의 범위에 균등하게 빛을 발합니다.
방향성 라이트 (Directional Light) : 무한히 멀리 위치하여 한 방향으로만 빛을 발산하는 광원입니다.
지금 프로젝트에서 태양 또한 방향성라이트로 구현이 되어있습니다.
스포트라이트 (Spot Light) : 씬의 한 점에 위치하여 원뿔 모양으로 빛을 발산하는 광원
면 광원(Area Light) : 표면 영역 전체에 걸쳐 균등하게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출함
(한쪽면에서만 빛을 방출한다) (아직 사용이 익숙치않아 사진은 지금은 넘어감)
Light 컴포넌트의 속성
기본적으로 transform컴포넌트로 이동 및 방향전환이 가능하며
프로퍼티에는 Type (현재 광원) , Range(범위), Color(빛 색상), Intensity(밝기), Indirect Multiplier(간접광의 강도)
Shadow Type(그림자 속성),RenderMode (광원의 렌더링 우선순위),
Culling Mask(선별적으로 오브젝트 그룹을 광원의 영향에서 제외)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또한 Lighting 옵션의 Environment 에서 Intensity Multiplier 를 조절하면 환경의 빛을 조절할 수 있고
Reflecting Intensity Multiplier 으로 실제 오브젝트에 반사되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옵션은 window -> Rendering -> Lighting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