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를 수행하고 나서 못들었던 강의들을 듣고 개념을 정리해보는 TIL
파티클 시스템은 수 천 개의 작은 오브젝트를 관리하고 동작 생성 파괴를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그 작은 오브젝트들을 파티클이라고 부릅니다.
파티클 시스템의 주요 컴포넌트
emitter //발사체
particles //파티클
animator //애니메이터
renderer //랜더러
파티클 시스템의 주요 모듈
MainModule(메인 모듈)
//파티클의 움직이는 속도와 크기, 회전, 최대 수량 등을 정할 수 있는 모듈
//값을 설정할 때 일반적인 상수말고도 Random Between Two Constant등을 이용하여 랜덤한 값을 설정해줄수도 있다.
https://docs.unity3d.com/kr/2021.2/Manual/PartSysMainModule.html
RendererModule(렌더러 모듈)
//파티클의 표현 방법 설정
//Order in Layer(보이는 우선순위) 설정이 가능하다.
https://docs.unity3d.com/kr/2021.3/Manual/PartSysRendererModule.html
ShapeModule(Shape 모듈)
//생성되는 모양 설정
//박스,콘, 도넛 등의 형태로 설정이 가능하다.
https://docs.unity3d.com/kr/2020.3/Manual/PartSysShapeModule.html
EmissionModule(Emission모듈)
//파티클의 생성 설정
//1초당 생성량 , 움직일 때 생성량,순간적으로 대량 생산 (Burst(양,시간,간격)) 등의 설정
https://docs.unity3d.com/kr/2022.3/Manual/PartSysEmissionModule.html
프로퍼티와 관련 기능들의 양이 너무나 방대하여 필요할 때 공식문서를 봐가면서 기능을 찾아볼 필요가 있어보인다.
//파티클 시스템의 타입
ParticleSystem particleSystem
[타입] [변수 이름]
//주요 모듈 접근 방법
particleSystem.emission.SetBurst;
[인스턴스] [모듈명] [관련 기능 메서드]
//실행
particleSystem.Play();
사운드 관련 컴포넌트
AudioClip
//사운드 파일을 넣을 수 있는 필드
//.wav,.mp3,.ogg 확장자의 오디오 파일을 지원합니다.
AudioSource
//사운드 재생 컴포넌트
//재생 외에도 볼륨 조절, 사운드 반복 등의 설정이 있습니다.
AudioListener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컴포넌트
//기본적으로 메인 카메라에 부착되어있다.
//게임상에선 하나의 AudioListener만 있어야한다.
UGUI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기본 UI 시스템
Canvas
모든 UI요소는 캔버스 위에 배치되어야 동작한다.
Screen Space - Screen Overlay
//카메라 설정이나 월드 변화에 관계없이 화면 가장 위에 UI를 배치한다
Screen Space - Camer Overlay
//특정한 카메라의 시점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배치한다.
World Space
//월드 상에서 UI가 표현되어 게임 오브젝트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예시: 이름표, 몬스터의 체력바)
Rect Transform
UI가 게임오브젝트의 Transfrom 방식 대신 사용되는 위치 지정방식입니다.
앵커
UI가 해상도와 크기에 유동적으로 조절되게 도와주는 기능
위치 지정방법:
부모가 되는 UI 컴포넌트를 기준으로 좌하단(0,0) 우상단(1,1) 로 좌표를 설정하여 해상도가 달라졌을 땐
좌표를 기준으로 비율이 조정된다.
스크레치 모드:
스크레치를 사용하면 특정방향으로 부모의 크기를 기준으로 조정된다.
피벗
UI 크기가 변화할 때 중심점을 정의한다.
각 축마다 0에서 1까지의 범위를 가지고 있다.
X가 0에 가까워진다면 UI크기가 변경될 때 왼쪽을 기준으로 변경 될 것이고 1에 가까워진다면 오른쪽의 기준으로 줄어들게 된다.
Y의 경우 0에 가까워진다면 아래쪽 1에 가까워진다면 위쪽을 기준으로 변경될 것이다.
피벗이 이해가 안된다면 Transform의 좌표를 이동할 때 왼쪽으로 가고싶으면 음수 오른쪽으로 가고싶으면 양수를 집어넣었던 것을 생각하자. 이름 0과 1에 대입하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다.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11 18 TIL (0) | 2024.11.18 |
---|---|
2024 11 15 TIL (1) | 2024.11.15 |
2024 11 13 TIL (0) | 2024.11.13 |
2024 11 12 TIL (0) | 2024.11.12 |
2024 11 11 TIL (2) | 2024.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