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멀티플레이 강의에 대해서 조금 들어보았다.
멀티플레이를 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한 듯하다.
솔직히 네트워크라는 것에 대해선 예전에 컴퓨터활용능력이나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따려고 했을 때
암기식으로 외우기만 한 것 같아 아는 것이 없다고 봐야한다.
IP Address (아이피 주소) : 아이피 주소는 대중적으로도 이름은 많이 들어본 개념이다. 물론 세부적인 내용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장치들은 고유한 식별자 IP 의 주소를 가지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인터넷 상에서 장치가 서로 찾고 통신을 할 수 있다고한다.
IP 주소도 IPv4, IPv6 로 나뉘어 있는데 이건 간단하게 살펴본다.
IPv4는 12자리로 나누어진 주소체계이다. 0~255까지를 나타내어 3자리의 수를 4부분으로 나누어 표현하는 방식이다.
IPv6는 IPv4의 주소 고갈을 걱정하여 만들어진 128비트의 주소체계이다.
하지만 IPv6로 넘어가는 경우는 거의없고 보통은 IPv4의 주소에서 또 그 안에 내부 주소를 만들어서 사용한다고 한다.
Port :
Port는 IP주소 안에서 특정 어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지정하는 역할이다.
IP가 주소 그 자체라면 Port는 주소안의 처리 담당자라고 보면 되는 듯하다.
Packet (패킷) : 패킷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의 작은 단위이다.
큰 데이터는 전송할 때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누어 분할해서 보내고 또 받는 곳에서 다시 재조립한다.
라우팅 : 데이터 패킷이 보내는 곳에서 보내지는 곳으로 도달하기 위해 네트워크 장치들 사이를 이동하는 경로입니다.
라우터는 패킷들을 적절한 목적지를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느리지만 안정성이 높은 프로토콜입니다.
데이터를 보낼 때 잘 전달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안정성이 높습니다.
UDP : 처리가 빠르지만 안정성이 높지 않은 프로토콜입니다.
데이터를 전송 할 때 따로 확인 절차없이 전송을 하므로 처리는 빠르나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특강//
1.reference로 선정한 게임의 핵심을 먼저 구현
2.개발에 필요한 일정을 전체 일정의 1/2미만으로 잡자
3.마일스톤을 세분화하자 (내가 할일을 세분화하여 100만큼 4주일치 작업이 아닌 25만큼 1주일치 작업 일정 4개로 세분화하다)
4.일정에 대한 회의는 주기적으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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