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마지막 TIL 입니다. 팀 과제를 마치면서 피드백할 항목과 주말에 따로 학습해볼 항목을 적어두려 합니다.
먼저 피드백할 항목은 꼭 우리 팀의 피드백이 아니더라도 해당하는 내용을 적어봅니다.
1. 깃 컨벤션이나 코드 컨벤션 통일
이번 과제를 진행하면서 서로 컨벤션을 미리 통일하지 않고 진행하였기에 사전에 미리 합의를 하고 진행하여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팀의 노션을 봤을 때도 미리 합의를 하고 진행하였기에 이후 팀 과제를 할 때는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2. 반복되는 기능을 메소드화하는 연습
이번 팀과제를 진행하면서 한 스크립트에 900줄이 넘는 양의 분량이 들어가기도 하는 등 여러 요소가 눈에 밟혔습니다.
클래스를 구분하기 전에 먼저 메소드를 활용하여 불필요한 코드를 줄여나가는 것이 먼저인듯 합니다.
3. json을 활용하여 데이터 저장 (보안성)
앞으로 배우는 과정에서 json을 활용하는 것을 피할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요소도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 기회가 생긴다면 이것을 배우는 것을 주저해선 안됩니다.
4. 스크립트의 줄이 300~400 줄을 넘어가면 가독성이 떨어짐
2번과 약간 비슷한 유형이지만 2번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상 클래스를 분류하진 못했지만 이런 스크립트를 다른 사람이 보았을 때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당연하기에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5. csv 공부
csv라는 개념을 발표회 때 처음 보았습니다. 이것 또한 여유날 때 공부해볼 사항인듯 합니다.
6. UML 딸깍? 워크플로어 데이터플로어 등 사용해보기
연출과 같은 부분에서 쓰이는 요소인듯 한데 이것도 어느정도 알아봐야겠습니다.
7. static은 코딩을 배울수록 멀어짐 객체지향 프로그램과 위배되는 경우가 많음
앞으로의 과정에서 static은 약간 멀리해볼 생각입니다. 물론 그러기위해선 저도 공부를 꾸준히 해야겠습니다.
8. 인터페이스 추상 클래스 등 배운 내용 활용
virtual 과 overiding 등 이번에 안써본 요소가 상당히 많습니다. 다시 자료를 확인해보며 복습합니다.
이번주 TIL를 마치며 팀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해주신 13조 팀원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의 학습에서 다시만난다면 더 완성도있는 게임을 만들어봅시다. 부족한 팀장을 잘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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