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36

2024 10 31 TIL

이번 팀 프로젝트에서 선택한 과제 유형은 서바이벌 게임이다.  선택한 사유는 별이 세개긴 하지만 필수구현 같은 경우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하면 문제가 없을 것 같고 또한 4명 모두 서바이벌 게임에 대한 공부를 희망하기에만장일치로 택하게 되었다. 오늘 내가 맡은 것은 체력 , 스테미나 등등 플레이어의 상태요소를 구현하는 것이다. 우선 이러한 상태들을 Condition이라 명명하고 플레이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Player 폴더에 새로 폴더를 추가하였다.   오늘 작성한 스크립트들을 테스트하기 위해선 UI를 작업해야하는데 아직 UI가 없어 일단 스크립트만 나열해놓고 작동이 되는지는 뒤에 확인하기로 한다.public class Condition : MonoBehaviour { public..

TIL 2024.10.31

2024 10 30 TIL

디자인 패턴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 미리 만들어진 유형의 패턴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디자인 패턴은 협업에서도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되어 어떠한 문제를 이런 유형의 디자인 패턴으로 해결하여 보자! 로 간결하게 의도를 나타낼 수가 있습니다.하지만 디자인 패턴을 쓰기위해 문제를 만드는 일은 없어야할겁니다. 상황에 따라 디자인 패턴을 적절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것이 디자인 패턴을 정리해두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특강에서 본 내용을 바탕으로 TIL 대략적으로 정리하여보고 세부적인 예시 같은 것은 따로 공부하여 정리하는 목적으로 하고자 합니다.  싱글톤 패턴  구현의 목적과 기능 : 핵심 기능에 대한 전역적 접근을 허용합니다.  특정 기능에 대한 연결을 위해 유..

TIL 2024.10.30

2024 10 29 TIL

강의 참고없이 과제 1인칭 화면 구현을 위해선 회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였다.  Rotation은 Position 과 달리 생각하여야 한다.   일단 정확한 이해를 위해 오브젝트 하나를 두고 실험을 해보았다. Rotation을 0 0 0 으로 만들어두고 시작한다. 먼저 X축을 돌려보기로 한다.  X축에 30을 더했을 때 오브젝트가 아래쪽으로 기우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반대로 -30으로 만들어 주었을 땐  위쪽으로 바라보게 된다.  다음은 Y축을 돌려보았다. 똑같이 30 은 오른쪽, -30은 왼쪽 마지막으로 z축은 90으로 설정하였다. 90일 땐 왼쪽으로 넘어지는 모습  -90일땐 오른쪽으로 넘어지는 모습  왜 이런 결과가 나오냐면 Rotation은 값을 변경하였을 때 해당 값의 축을 회전 시키는 것이다..

TIL 2024.10.29

2024 10 28 TIL

NavMesh.SamplePosition() 메서드의 정보 주어진 위치에 가장 가까운 Mesh 위치를 찾기 위해 사용되는 메서드 여기서 Mesh란 3D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객체의 표면을 구성하는 다각형 집합이라고 합니다.NavMesh 에서는 게임 오브젝트들이 이동할 수 있는 경로와 영역을 정의하는데 사용되는 듯 합니다.일단 이 메서드를 사용하여 설정한 경로위치를 탐색하고 탐색된 오브젝트에 접근할수 있다라고 생각하려합니다.  매개변수 설명Vector3 SourcePosition : 샘플링 시작위치 out NavMeshHit hit : 샘플링 결과를 저장할 변수 float maxDistance : 샘플링할 최대 거리int areaMask :  샘플링할 영역 설정  (NavMesh.AllAre..

TIL 2024.10.28

AI 네비게이션

과거엔 직접 로직을 작성하여 오브젝트가 스스로 움직이는 것을 구현하였다면 지금은 그럴필요없이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AI 네비게이션을 사용하여 구현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AI 네비게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패키지를 다운 받아줍니다.패키지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Windows 창에 AI항목이 새로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Navigation (Obsolete) 를 클릭제 경우엔 인스펙터창 옆에 새로 탭이 생겼습니다. 일단 먼저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Agents 는 움직이는 오브젝트에 붙이는 것Areas 는 지형에 대한 레이어를 설정Object에서 이러한 지형 지물에 대한 레이어를 설정해줄 수 있다. bake 창에사 지형을 대상으로 bake를 하게 되면 움직일 수 있는 곳은 파란색으로 설정되..

자료 관리 2024.10.27

2024 10 27 TIL

slotPanel을 Transform으로 지정한 이유는 Transform에 위치 회전 스케일 값 뿐 아니라 부모-자식 상태 저장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보 출처 -https://docs.unity3d.com/kr/2021.3/Manual/class-Transform.html)  GameObject의 자식 Object 갯수를 구하는 childCount 를 써서 SlotPanel 안의 슬롯UI의 갯수를 계산하는 방법슬롯의 공간을 확보하였으니 데이터값을 불러오기 위해 slotPanel.Gechild(i)를 하여 i번째 자식 컴포넌트의 ItemSlot 스크립트 데이터를 받아오는 것 또한 예상치 못한 접근인거같다. 받아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index의 값과 선언만 되어있는 UIInventory의 정보를 이..

TIL 2024.10.27

2025 10 25 TIL

강의 진도는 현재 11강 현재 피로한 상태라 오늘은 일찍자고 아침에 일어나서 배운 내용을 다시 정리할 예정이다. 오늘 배운 범위는 광원을 이용하여 낮과 밤을 구현 하는 것과 인터페이스의 활용 레이캐스트를 사용하여 물체와 상호작용 구현등을 배웠고 내일 진도를 나가기 전 애니메이션 커브관련 내용을 따로 정리하면서 기능을 다시 살펴보아야 다음에 사용할 때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

TIL 2024.10.25

Light (Unity)

유니티 3D에서 빛 효과를 사용하고 싶을 때 광원을 사용합니다.   (태양과 횃불 등) 광원을 생성하고 싶을 땐 Hirerarchy 창에서 Light를 새로 만들어도 되고 상단의 GameObject 창에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광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먼저 점 광원(Point Light) : 생성하면 모든 방향으로 균등하게 빛을 발산하는 광원입니다.구형의 범위에 균등하게 빛을 발합니다.방향성 라이트 (Directional Light) : 무한히 멀리 위치하여 한 방향으로만 빛을 발산하는 광원입니다.지금 프로젝트에서 태양 또한 방향성라이트로 구현이 되어있습니다. 스포트라이트 (Spot Light) : 씬의 한 점에 위치하여 원뿔 모양으로 빛을 발산하는 광원면 광원(Area Light) : 표면 영역 ..

자료 관리 2024.10.25

out ref 키워드

void Update() { RaycastHit hit; if (Physics.Raycast(ray, out hit, rayDistance, layerMask)) { if (hit.collider.gameObject != curInteractGameObject) }} out 키워드는 매개변수를 사용하면서 같은 메서드 내에 선언된 변수에 이 매개변수를 반환해주고 싶을 때 사용된다.그리고 보통 사용할 때는 두개 이상의 반환값을 돌려받고 싶을 때 사용이 된다고 한다.ex)   (out int i , out int j )  (벌써 반환되는값이 두개) 코드블록의 내용을 보면 이미 코드의 흐름에선 hit 변수는 아무값도 할당되지 않고 지나갔지만 out hit 매개변수를 통해 조건에 부합할 때..

자료 관리 2024.10.25

2024 10 24 TIL

공부 방식을 바꿔보려한다. 지금까지는 강의 내용을 따라하면서 진도를 나갔다면 강의 진도를 먼저 빼고나서 다시 돌아보며 따라하는 식으로 해본다. 따라하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들을 자료로 정리해가면서 진도를 뺄 예정이다. 오늘 생긴 오류: 강의와 같은 방식으로 스크립트를 만들고 실행해보았는데 입력값이 Null이 되어 오류가 발생하였다.스크립트 내에 종단점을 찍어 디버깅을 하는 방식으로 오류가 나는 스크립트에서 싱글톤 변수를 확인해봤고CharacterManager.Instance.Player 부터 값이 Null이 발생하는 것을 인지하였다.해당 오류의 원인은 start 함수로 싱글톤에 값을 차례로 넣는 방식인데 실행주기가 꼬여버려중간에 Null이 발생하였던 것이다. 일단 Player의 start 함수를 더 빠르게..

TIL 2024.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