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렬화란 유니티에서 직렬화(Serialization)는 데이터의 구조나 오브젝트 상태를 에디터가 저장하고 나중에재구성할 수 있는 포맷으로 자동 변환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라고 유니티에서 말합니다. 직렬화를 사용하는 이유?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데이터를 저장하여 다음 실행 때도 해당 데이터를 불러오고 싶을 때 쓰입니다.여러게임에서 우리가 저장이라는 개념을 알고 있듯 직렬화는 해당 데이터를 불러오고 싶어 그 주소를 기억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직렬화할 수 있는 단순 필드 타입Serializable 속성이 있는 비추상, 비일반 커스텀 클래스Serializable 속성이 있는 커스텀 구조체UnityEngine.Object에서 파생된 오브젝트에 대한 레퍼런스기본 데이터 형식(int, float, double..